쭌아빠의 생활 지식

(삼성 초인종 BHDC-1111) 고장난 초인종 버튼 삼성중공업 바하 초인종 버튼 직접 수리하기! 납땜 별거아니네!

Junabba 2021. 5. 19. 00:01
728x90
반응형

초인종 버튼이 고장 났습니다.
고장증상은 버튼이 눌리는 느낌이 없는데..
어쩔땐 눌리고 어쩔땐 안눌리는 그런 상황이였죠.

초인종 직접 수리


구글링으로 초인종 고장 증상을 찾아보니,
초인종 버튼이 고착되서
그 버튼 부품을 고쳐야 한다고 하더군요.

우리집 초인종 도어카메라는 이 모델입니다.
- 모델명 : BHDC - 1111
- 품명 : 도어카메라
- 제조사 : 삼성중공업 바하


그래서 전엔 삼성중공업 바하에 문의하니
삼성중공업에선 이젠 이 사업 접었고,
as는 인켈 진행 한다고 해서... 인켈 서비스를 요청하였습니다.


초인종 버튼(택트스위치)수리 교체비용으로
약 5만원정도가 출장비 포함해서 지불 되었습니다.

근데.. 이게 고쳤는데..
3년만에 동일한 증상으로 또 고장이 나더군요.

이번엔 내가 고쳐보겠다고 하고..

인터넷으로 택트 스위치를 검색해 봤습니다.
문제는 택트 스위치의 사이즈가 천차 만별이더군요..

어떤 분께서 저처럼 초인종 택트 스위치를 고치신 분이 있어서 사이즈를 적어주셨는데..

가로 6mm, 세로 6mm, 높이 5mm
를 선택하면 된다고 해서 그 스위치를 주문하였습니다.

제가 주문한 곳은 아래 링크를 걸어 놓겠습니다.

5개 주문에 550원
배송비 2500원 ㅎㅎㅎㅎ


http://naver.me/xcKo25PH

아두이노 택트 스위치 / 버튼 / tact 스위치 / tact switch : 에듀이노

[에듀이노] 아두이노 전문 교육쇼핑몰 에듀이노, 쉴드, 센서, 모듈, 키트, 로봇, 드론, 전자부품 등

link.naver.com



자 그럼 초인종 버튼을 수리해 봅시다!

우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롱노우즈 펜치, 인두기(납땜기), 납, 신문지, 택트스위치 1개, 십자 드라이버 1개

준비가 되었으면
초인종을 먼저 뜯어야죠!

초인종 밑 부분을 보면 +볼트가 하나 보입니다.
그거 하나를 풀고 초인종을 아래서 위로 올리면
초인종이 빠집니다.



그럼 선들이 초인종에 달려 있을꺼예요.

그 선들을 빼기전에 1번 2번 3번 4번 위치를 표시해주세요.
그래야 수리후 재조립시 편하거든요.

전 선에는 점으로 찍어 놨습니다.
점1개는 1번 점2개는 2번 이런식으로요.
초인총 바디에다가도 전선 색깔을 써놨어요.
헷갈리지 않게!

그럼 분해를 해볼께요.
전선을 +드라이버를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 풀어줍니다.

그럼 본체를 집으로 가지고 왔으니 분해 해보죠!

4군데 +자 볼트를 풀어 냅니다.
가운데는 카메라 각도 조절 고정볼트입니다.

동그라미 친부분을 풀어줍니다.


풀었다면

바하초인종 스피커와 마이크

위 사진식으로 분리가 됩니다.
하얀색 커넥터를 1개 풀러서 카메라 부분을 빼주고
그담앤 기판에 마이크와 스피커 부분의 커넥터를 빼주고 + 볼트 2개 풀어주면 초인종 pcb기판만 딸랑 떨어집니다.

마이크와 스피커 부분
바하 초인종 카메라 부분

이건 pcb 판입니다.
아래 사진에 보면 양쪽에 +볼트가 보이시죠!?
이걸 풀어주면


판이 빠져요 ㅎㅎ
이게바로 초인종 기판입니다.

초인종 기판

기판의 하단을 보면 버튼같은게 보이죠?
이게 바로 초인종 스위치 입니다.



이부분은 인두기와 롱노우즈 뺀치로 녹이고 빼내면 됩니다.
인두기와 납은 다이소에서 6천원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다이소 인두기와 납


이제 새로운 택트 스위치를 가지고 납땜을 합니다.

택트스위치 6*6*5mm 스위치


아까 스위치를 떼어낼때 너무 쎄게 잡아 당겨서
기판이 망가졌을까 고민 했는데..
다행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였습니다.

살면서 제가 첨으로 납땜을 해봤는데..
어떤가요? 잘 되었나요?

바하 초인종 기판

택트스위치 다리가 길어서 좀 자르고 납땜을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납땜의 냄새가 독해서 빨리하고 빨리 끝내버렸습니다.

다 하고 나서 조립을 시작합니다.
버튼 부분과 택트 스위치 부분을 잘 맞춰서 조립합니다.

생각보다 너무 타이트 하네요 ㅠㅠ
택트 스위치를 바닥에 더 붙여서 납땜을 했어야 했습니다.
다 조립을 하니 버튼이 눌리는 느낌이 없습니다 ㅠㅠ

다시 납땜해야하나?
했는데..

재조립 할때
케이스 볼트를 다 쪼이지 않고
반정도만 조이니 버튼이 정상적으로 잘 눌립니다.

기판을 조립하고
카메라 마이크 스피커 커넥터 연결하고 다시 조립하면 끝!

이제 조립이 완성되었으니,
문앞으로 가서 통신선을 연결 해야겠죠? ㅎㅎ

삼성초인종 바하 BHDC-1111


초인종 통신선 4가닥을 아까 표시해놓은 대로 연결을 완료 하고 벽에 붙어있는 철판 가이드에 위에서 아래로 내려서 조립을 하면 끝!


짜잔! ㅎㅎ 아주 잘됩니다.
누를때마다 허벌 느낌이 아닌, 똑딱 소리가 나네요 ㅎㅎ
마치 마우스를 누르는것처럼 ㅎㅎㅎ

여튼 이걸로 삼성 바하 초인종 버튼 수리 완료 하였습니다.
수리비는
택트스위치 5개 구매에 3000원
인두기와 납 6천원

총 9천원이 들었습니다.

스위치는 살때 불량 스위치가 있을까봐 일부로 5개 샀습니다.
사이즈도 혹시나 안맞을까봐 한치수 큰사이즈도 구매 했구여 ㅎㅎ
이제 납땜도 해봤으니, 뭔가 스킬이 올라간거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ㅎ




이상으로 삼성 초인종 바하 초인종 버튼 수리기
대성공!

고장나신분들은 저처럼 한번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전 바하 초인종을 사고 싶었는데..
아예 사업을 접어서 구매 자체를 못하니 어쩔수 없이
수리를 했죠. 홈비타와 연동되는 도어카메라 초인종이 있었다면 그걸 그냥 샀을텐데... ㅎㅎㅎ

여튼 싸게 수리해서 좋네요 ㅎㅎ

그럼 안뇽 ㅎㅎ


코콤 초인종 kc-c50 자가 수리하기!!
https://junabba.tistory.com/m/646

코콤 초인종 버튼(KC-C50)이 고장 났을때, 자가로 고쳐 보자!!

부모님 댁에서 사용하는 아파트인터폰 코콤 초인종이 고장나서 오늘 제가 한번 고쳐 보려고합니다. 준비물은 작은 +나 - 드라이버를 가지고 집문앞에 있는 코콤 초인종으로 갑니다. 그리고 초인

junabba.tistory.com


왠만한건 직접 수리해봅시다! ㅎㅎ
이상으로 초인종 수리 포스팅을 마칩니다.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