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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차량을 잘 타고 있습니다.
2012년식 레이 바이퓨얼(가스+휘발류) 차량에서 몇 주 전부터
휘파람소리가 거슬릴정도로 들려왔다~

악셀을 밟으면 휘~~~~~~잉~ 하는 소리가 들린다.

근데 주행을 80km이상하면 레이 차량의 풍절음 때문에
안들린다. ㅋㅋㅋ
워낙에 레이가 풍절음이 심하게 들리는 레이차량이라서 ㅜ.ㅜ;
하하하!!

여튼 휘파람 미션소리가 예전보다 심해진거 같아서..교체하려고 합니다.

현재 타는 레이를 중고로 128000km 탄 차를 갖고왔으니,,

현재 주행거리가 153000km 정도를 타서

전 차주가 6-8만km에 갈았다고 가정하면,
교환주기가 된거 같아서 레이 오토미션오일 스틱으로 오일을 보니 생각보다 붉은색으로 맑긴한데...
미션소음이 너무 커지고 변속 충격이 커져서 미션오일 교체를 마음 먹고,

그리고 3개월 전부터 브레이크를 밟을때마다, 밀리는 느낌이 나고, 브레이크 패달이 먼가 걸리는 느낌을 받아서,
공기가 많이 찼구나 생각에 브레이크 오일도 교체를 해야겠다고 맘먹고,

또 냉간시 rpm 바늘이 아이들링 일때,
요동을 쳐서 스로틀 바디 청소까지 하려고 맘먹고~

천안 CRS 택지복지센터로 향하였다.
거리가 있는지라, 전화를 먼저하고 정비가능하단 소리를 듣고 이동하였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 지도을 보길 바란다.


오늘 레이를 정비할 항목은 3가지! 아래와 같다!

1. 미션오일 (순환식) 교환 + 미션오일 펜 및 미션오일필터 교체

2. 브레이크 액 교체

3. 스로틀바디 청소

증상을 말하고 차량을 맡겼습니다.


이제 리프트로 올라가야하는 레이 바둑이!
이제 미션오일부터 교체를 해봅시다!!

레이 미션에 신형 미션오일 필터 적용!


그동안 고생했던 더러운 미션오일팬과 미션오일필터입니다.


그동안 고생했다 미션오일필터와 펜!! ㅎㅎㅎ
순환식 미션오일 기계로 교체가 진행됩니다. ㅎㅎㅎ


이제 레이에 새로운 미션오일을 넣어줍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호스가 2개 꽂아져서 구 미션오일과 새 미션오일이 교체되고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체는 드레인 식과 순환식이 있는데..
돈이 쪼금더 들어도 전 순환식으로 교체하였습니다.
ㅎㅎㅎ

미션오일 드레인 교체란?
그냥 오일마개만 빼서 낙차되는 방식으로 기존 오일을 빼내고,
다빠지게 되면, 새로운 오일을 그냥 넣기만 하면 되는 방식입니다.
기존오일은 약 90%정도만 빠지게 됩니다.
즉 교체되는 90% 정도만 교체가 되는거죠!

미션오일 순환식 교체란?
순환식은 기계를 이용해서 기존오일을 다 빼내고 새로운 오일로 채워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오일이 거이 약 95%이상 교체가 됩니다.
드레인 식보다 좀더 깨끗하게 교체가 됩니다.

교체방식은 엔진오일도 위2가지 방식으로 동일하다.
자동차 명장님께서 보기 쉽게 만든 유튜브영상이 있어 첨부합니다.
youtu.be/mOWIMFLoqIk


여튼 미션오일은 교체는 순환식으로 완료되었구여!


이젠, 브레이크 액 교체를 진행해봅시다!
브레이크 패달을 밟을때, 약간 걸리는 느낌이 나거나, 실제 브레이크가 밀리는 경우,
브레이크액으로 교체해야합니다.

교체할때, dot4로 교체해달라고 했어야했는데... 안했더니.. 교체는 dot3로 하셨네요 ㅜ.ㅜ;
이게 쪼금은 싼데.. dot4 규격이 좀더 가혹한 조건에서 쓰는 브레이크액이기 때문에.. 쬐금 아쉽네요;;


공기방울좀 보시죠!
공기가 많이 차있습니다.
아래 사진 보면 뽀글뽀글 나오고 있죠!
거이 5만km 타고 교체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기가 많이 사이사이 껴잇는듯합니다.

기아차 레이 브레이크액 교체 


마지막 작업은 스로틀밸브 청소입니다.
이건, 시동을 켰을때, 스로틀 흡기밸브에 카본이 쌓여 있어,
RPM 게이지가 춤을 추는 증상이 있는 경우에 하시면 됩니다.

이건 르노삼성차량은 청소해도 해결이 안됩니다.
그래도 레이는 효과가 있긴 하네요.

3가지 교체를 하고, 교체 비용은 183000원이 들었습니다.
카드 결제 금액이구여.

레이 미션오일 교체, 브레이크액 교체, 스로틀바디 청소 후


미션소음이 확실히 줄어 들었네요.
집에 있는 sm7도 4만km 이상타서 미션오일을 교체해줘야하는데...
6만까지만 타고 교체해야겠네요..
cvt미션이 워낙 약하다고 해서.. 근데 르노삼성 sm7 메뉴얼엔.. 무교환이라고 나와있는게.. 어이 없네요.. 하하하;

여튼 브레이크도 패달을 밟을때,
걸리는 느낌없이, 밀림없이 잘서줍니다.

스로틀은 지금은 rpm게이지가 괜찮은데..
내일 아침에 시동걸었을 때, 다시한번 봐야겠네요!

2천km정도 더 타고 담번엔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와야겠습니다.
이번에 8000km를 탔는데..
레이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15000km 인데..
엔진오일 교환주기의 70% 정도 되는
1만km에 교체하면 되서, 이건 1달뒤에 교체하는 걸로! ㅎㅎㅎ

이상으로 기아차 레이 미션오일교체, 브레이크액교체기
끝!!


레이 알루미늄 패달로 교체하기!!
https://junabba.tistory.com/m/83

기아차 레이 DIY - 감성튜닝  레이 순정 알루미늄 패달 장착하기! (비용: 5천원)

기아 레이 패달 기아차 레이의 패달이 그냥 고무와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데~ 먼가 되게 허전하고 안이쁜거예요 그래서 기아차에서 파는 순정 알루미늄(메탈) 패달이 있더군요. 그리고 가격도

junabba.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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