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레이을 최근 이제 1달이 넘게 주행을 하였습니다.
1달동안 거진 3000km을 주행해서 그런가...
레이에서 점점 가면 갈수록 소음이 심해지더군요.

바로 레이의 문제점? 아니 레이 결함이라고 하죠!
레이에는 겉벨트 오토텐셔너가 없습니다.

겉벨트는 엔진과 발전기(알터네이터 또는 제네레이다) 그리고 에어컨 콤프레셔 등 구동쪽에 필요한 것과 벨트로 연결되어 돌아 가고 있죠.

근데 이 벨트가 고무인지라.. 날씨에 따라서 그리고 사용력에 따라서 늘어나게 되어 있는데. 그걸 잡아주는 부품인 벨트 오토 텐셔너가 레이에는 없기 때문에 볼트로 직접 조정을 해줘야합니다.

특히 레이에 벨트에서 나는 귀뚜라미 소리의 원인은 레이 구동벨트에 연결되는 장치중에서
발전기 알터네이터와 연결되는 베어링(일명 레이 풀리)가 소음은 원흉이더군요.

소음은 원래 많이 난다고 해서 그냥 신경 안쓰고 타다가...

세차하러 가는데..
계기판을 보니 베터리 모양의 경고등이 뜨더군요.

레이 계기판 왼쪽 붉은색 경고등( 레이 충전경고등)


아래 영상을 보시죠!

 


그래서 레이차 메뉴얼을 찾아 봤습니다.

찾아보니,

"충전 경고등" 이더군요ㅠㅠ

이게 뜨면 자동차의 발전기 알터네이터가 제대로 충전이 안된다는 것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그대로 내비두면...
주행중 시동이 꺼져 버릴수 있죠..

중고차라 어쩔수 없나봅니다...
휴 ㅠㅠ

어쩔수 없이..
기아 오토큐를 찾아 갔습니다.
오토큐를 가는 길에
엔진 경고등까지 추가로 뜨더군요 ㅠㅠ

걱정을 하면 어여 근처 오토큐로 이동했죠

오토큐에 도착해서 증상을 말하니
알터네이터 교체를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이참에 뉴레이에 장착되는 알터네이터와 순정 oap풀리로 갈아달라고 했죠.

이게 카페에서 구형레이에 호환이 된다고 해서 요청 했더니...
안됩답니다.

구형레이기 때문에..
추후 혹시 모를 문제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오토큐에서는 절대로 뉴레이에 들어가는 알터네이터와 풀리를 낄수 없다고 해서..

알겠다 하고 목숨?을 걸고 근처 다른 오토큐에 가서 요청했더니.. 여기도 안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냥 보이는 아무 카센터에 가니..
여기는 부품이 없어서 안된다라고 해서..
그냥 기존 구형레이 알터네이터로 교환 하려니깐 여기는 또 40만원이상 불러서 눈탱이를 제대로 치더군요.

안한다고 하고 나와서..

어짜피 뉴레이 장착되는 알터네이터와 oap풀리는 교환이 안되겠구나 싶어...

그냥 가성비 좋다는
천안의 카센터를 구글링을 하다가..
천안에 가성비 좋은 카센터를 찾았습니다.

충남 천안 동남구 용곡동에 있는
천안 CRS복지매장 카센터를 찾았습니다.

충남 천안 CRS복지매장 카센터

 

 

여기 카센터가 원래는 천안 단대쪽에 있었는데...

1년전에 여기 동남구로 옮겼다고 하네요. 여튼 여기 카센터가 가성비가 좋아서
택시 드라이버들이 많이 찾는다고 해서 여기로 갔습니다.

도착하고 차량을 점검하더니
촉매쪽 산소센서와 알터네이터 교환이 필요하다고 해서.. 교체 진행하였습니다.

레이 알터네이터는 신형이 비싸서 그냥 재사용품(=리퍼제품 =리싸이클링 제품)으로 사용하기로 했죠.
(신형으로 진행시 약 35만원)

기존 알터네이터를 탈거한 레이

근데 리퍼 알터네이터 재사용품은
뉴 레이에 장착되는 알터네이터 였네요 ㅎㅎ

구형레이의 구동 벨트는 홈이 5개 파져 있는 5p 벨트이고 뉴레이 있는 벨트는 6p 벨트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뉴레이에 들어가는 알터와 oap 풀리라서 6p 벨트가 딱들어가는데...

아래 사진을 보면
구형 레이에 달려있는 5p 벨트를

뉴 레이 oap 풀리 체결되니 풀리를 보면 여유가 있죠?

구형레이에 뉴레이의 신형 알터네이터와 oap풀리 장착된 사진

 

여튼 뉴레이에 들어가는 리퍼 알터와 풀리를 해달라고 안했지만.. 결론적으로 제가 원하는대로 알터와 풀리가 교체되었습니다 ㅎㅎㅎ

 

리퍼 알터네이터라서 가격이 착하더군요.

그리도 추가로 교환된 산소센서 2개
촉매 쪽에 붙어 있는건데...

이게 배기쪽이라서 너트가 녹슬어서ㅠㅠ
힘들게 빼시고 교환 하시더군요ㅡ

 

 

결국 총 수리 비용은 약 25장 소진 되었습니다.

 

 

제가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면 직접 교체해봐도 괜찮을꺼 같았지만... 요즘 심신이 힘들어서...

여유 되시는 분들은
레이 알터네이와 풀리을 직접 교체해보세요.

레이가 엔진 룸이 빈공간이 좀 넓네요 ㅎㅎ

신품 알터와 풀리가격이 17만원 한다고 하네여.

 

 

그래도 이젠 경고등 2개도 안뜨고 벨트 소음도 없네요.

아무래도 경차로 장거리를 타니..
얘가 많이 힘들어 해서 그런거같아...
이젠 100km 이상 달리지 말아야겠습니다..

이상으로 레이 바이퓨얼에 뉴레이 알터네이터와 풀리 수리기


끝!

대전 베터리 싸게 판매하는 곳

https://carnmobile.tistory.com/103

 

대전 괴정동 베터리 교환 전문점에서 SM7 베터리를 로케트 AGM80으로 싸게 교체하기!

베터리가 희깐하게... 요즘 상태가 안좋아지는걸 느낀다. 내가 타는 차량은 SM7 LPE 2018년식 차량이다. 르노삼성 카페에서 말하길.. SM7차량은 2017년 부터 세상에서 가장 작은 베터리(60L)를 넣었다고

carnmobile.tistory.com

 

천안 베터리 싸게 파는곳

https://carnmobile.tistory.com/39

 

(천안 서북구) 자동차 배터리 방전만 벌써 올해만 3번째! 어쩔수 없이 베터리를 교체했다. by 북천

레이의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다. 또 .... 정말 싫다.. 벌써 올해만 3번재 방전이 되었다. 이번주에만 2번 방전이 되었다. 이러다 KB손해보험 긴급출동 아저씨랑 친해질듯하다. ㅎㅎㅎ 긴급

carnmobil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