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최근에.. 전혀 생각지 않는 문제가 생각버렸다.

바로 보일러에서 나오는 보일러 온돌 물분배기 벨브에서 물이 새어 나오는 문제가 생긴것!!

아파트 보일러 물 분배기 고장



보통 아파트를 보면 싱크대 밑에 이 구둘장 물분배기가 설치되어 있다.

밸브마다 각방 거실 주방으로 가는 바닥 온돌물 순환 밸브이다.

거실 밸브를 잠그면, 거실에 보일러 밸브가 안돌게 하는것인데... 난방비를 한푼이라도 아끼고자 와이프님이 자주 열렀다 닫었다하고, 반쯤마누열어 놓고... 썼었는데..
그게 고장의 원인이라고 보일러 물분배기 수리기사님이 말씀하셨다.

그냥 열꺼면 확 열고, 닫을꺼면 닫으라고 하셨다.

우리집 물 분배기는 요렇게 생겼다.

물이 새고 있는 우리집 물분배기
물이 새고 있는 우리집 물분배기

 

문제는 저 밸브중 1개에서 물이 새는 문제가 생겼다는것이다.

아파트가 준공한지 14년 밖에 안되었능데...
왜 분배기가 고장이 났는지...
정확히는 분배기 밸브가 고장이 난것이다.

물이 새고 있는 우리집 물분배기 새고 있는 밸브 1개
물이 새고 있는 우리집 물분배기 새고 있는 밸브 1개

우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하고 아저씨가 올라 왔능데... 이거 별건 아닌데.. 자기네들이 손댔다가 문제가 생길까.. 건들지 못하겠다고.. 약올린다.. 이게 뭔소린지...
관리사무소 아저씨는 동네 철물점에 말하면 수리가 가능할꺼라는 말만 남기고.. 내 약만 올리고 가셨다.

돈 드릴테니깐 좀 해달라고 했는데..
자기네들은 개인껀 괜히 고쳐준다고했다가.. 문제 생길수 있다면서.. 이상한말만 하고 사라졌다.

인터넷으로 물분배기 관련에서 수리공을 찾아 보았다.
그리고 이왕 하는거 배관청소도 같이 하기로 하고, 업자한테 현금가로 쑈부를 쳤다.

가격은 배관 청소와 물분배기 밸브만 교체하는 비용으로 현금 30장을 드리기로 하고

다음날 우리집에 찾아 오셨다.

오전 10시쯤 오시고
3시간 정도 작업이 진행 될것이다 라고 말씀 하셨다.

기존 벨브는 짤라 버리고, 새밸부로 교체가 진행 되었다.

물이 새고 있는 우리집 물분배기 밸브 교체중
물이 새고 있는 우리집 물분배기 밸브 교체중

순탄하게 작업을 진행되었는데....


근데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상하게 밸브를 전부 교체하고,
모든 벨브를 잘 잠궜는데..

다 잠그고 물을 틀면 1개 밸브에서 물이 샌다고..
몇번은 반복하시더니..

추가부품을 사오겠다고 하시고 나가셨다... ㅠㅠ

결국 장장 7시간이 걸려서
물분배기 벨브 교체 수리가 완료 되었다.

이후 배관 청소를 진행하였다.
근데 우리집 배관이 생각보다 엄청 깨끗했다. 티비를 보면 샛노란 녹물이 많이 나오는데 반해 우리집은 찌쩌기만 쬐금 나오고 말았다.

안해도될껄...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왕 하는거 같이해서 물순환이 잘되게 하고 싶었다.

추후 알게 되었지만, 개별난방하는 집들은 대부분 녹물같은게 안나온다고 했다.

중앙난방이나 건축하는 20년 넘은 아파트의 경우는 해주면 좋다고 하는데..
울집은 그래도 배관상태가 좋은듯했다.


모든 작업이 끝나고 수리 기사님께선
혹시나 물이 또 새게 되면 연락을 달라고 하셨다.

그리고 원래는 3시간 정도면 배관청소랑 물분배기 벨브 교체가 완료 되는데.. 이상하게 오래 걸렸다고 멋적어 하셨다.


물이 새고 있는 우리집 물분배기 밸브 교체 완료!
물이 새고 있는 우리집 물분배기 밸브 교체 완료!



뭐 여튼 이젠 물이 새지 않고 작업이 완료되었으니..다행이지만...

배추 30장이 날라 갔지만.. 안고칠수 없는 것이니...
ㅜㅜ

덕분에 나의 비상금도 다 털려 버렸다 ㅎㅎ
이거 쓸라고 비상금을 모았나 보다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튼 물분배기 밸브 교체와 배관청소는 끝이나버렸다.

긴하루였다.

물분배기 고장으로 스트레스 받는 분들에게 도움되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

끝.



대성 콘뎅싱 보일러로 교체하기!!

https://junabba.tistory.com/m/351

 

대성셀틱 보일러 S라인 (DNC) 콘덴싱 친환경 보일러 지원금 대전 유성구에서 20만원 받고 설치완료

대성셀틱 보일러 S라인 콘덴싱 DNC 친환경 보일러를 구매하였습니다. 왜? 대성셀틱 보일러로 구매했을까? 우리나라에는 귀뚜라미, 경동, 대성셀틱, 린나이라는 굵직한 보일러 제품들이 많이 있는

junabba.tistory.com

 

보일러 온도 조절기 직접 교체하는 방법

https://junabba.tistory.com/353

 

대성쎌틱 보일러 온도조절기를 직접 바꿔보자! DR-900S 고급형 온도조절기로 직접 교체 성공!!

지난번 포스팅에서 온도조절기를 바꾸고 싶다고 했는데... 지난번에 구매한 온도조절기가 도착했다! 대성쎌틱 온도조절기라고 인터넷에 치면, 나오는 모델중에서 DR-900S 구성품은 피스2개, 온도

junabba.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반응형